■ 불교이야기 ■/불교 입문

불교의 세계관

서원365 2009. 12. 28. 18:24

육도 삼계

 

육도 삼계

무색계

(無色界)

비상비비상처천(非想非非想處天)

 

무소유천(無所有天)

 

식무변처천(識無邊處天)

 

공무변처천(空無邊處天)

 

색계

색구경천(色究竟天=유정천有頂天)

사선천

정거천(무번천~색구경천)

선견천(善見天)

선현천(善現天)

무열천(無熱天)

무번천(無煩天)

무상천(無想天)

광과천(廣果天)

복생천(福生天)

무운천(無雲天)

변정천(遍淨天)

삼선천

무량정천(無量淨天)

소정천(少淨天)

극광정천(極光淨天)

이선천

무량광천(無量光天)

소광천(少光天)

대범천(大梵天)

초선천

범보천(梵輔天)

범중천(梵衆天)

욕계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육욕천

화락천(化樂天)

도솔천(兜率天)

야마천(夜摩天)

도리천(忉利天)

사왕천(四王天)

 

인간(人間)

 

4악취

아수라(阿修羅)

 

축생(畜生)

 

아귀(餓鬼)

 

지옥(地獄)

 

 

모든 생명체는 각자의 업에 따라 서른 세 가지 세계를 윤회한다. 그 중 인간으로 태어나는 인간, 인간보다 나쁘게 태어나는 4악취, 인간보다 나은 세계인 천상 28천이 있다. 극락은 천상과 다른 곳으로 태어나면 윤회하지 않으며 마침내 성불하게 되는 곳이다. 위의 구조는 수직적 세계관이며 수평적인 세계관은 다음과 같다.

 

 태양계와 비슷한 규모를 가진 것을 세계라고 한다. 이런 작은 세계가 1000개 모이면 소천 세계가 되며, 다시 소천 세계가 1000개 모이면 중천 세계가 되고, 중천 세계가 다시 1000개 모이면 대천 세계가 된다. 이를 삼천대천세계라고 한다. 그러므로 이 우주에는 적어도 10억개 이상의 생명체가 사는 세계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이 설명은 우주를 대충 삼천대천세계라고 하는 것이고 여러 경전에 보면 이보다 훨씬 많은 세계를 이야기 하고 있다.

 

 시간적인 세계관은 다음과 같다. 세계는 성주괴공을 반복한다. 성(成)은 이루어짐이다. 주(住)는 유지이다. 괴(壞)는 붕괴이다. 공(空)은 텅비어 있는 것으로 순수 에너지 상태이다. 이것이 반복되며 모든 세계가 한꺼번에 생겨나고 무너지는 것이 아니라 따로이 이러한 반복을 한다. 그러므로 영원한 사라짐은 없으며 일시에 모두 사라짐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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