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이야기 ■/명언명구

명언명구 - 07

서원365 2012. 2. 2. 19:45

121

실로 예수 그리스도는 마리아의 아들이사 하나님의 선지자로서 마리아에게 말씀이 있었으니, 이는 주님의 영혼이었느니라. 하나님과 선지자들을 믿되 삼위일체설을 말하지 말라 하니 이는 너희에게 복이 되리라. 실로 하나님은 단 한 분이시니 그분에게는 아들이 있을 수 없음이니라.- 코란 4:17

122

참나무가 더 단단한 뿌리를 갖도록 하는 것은 바로 사나운 바람이다.-조오지 허버

123

가난하게 태어난 것은 당신의 잘못이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당신 책임이다.

- BILL GATES -

124

상대방의 정신(마음)을 사랑하는 사람은 상대방을 응원하고 격려해주며,

무언가 보탬이 되기 위해서 노력하게 되지만...

상대방의 육체(외모)를 사랑하는 사람은 상대를 구속하고 쉽게 거짓말하며,

무언가 유익한 것을 얻어내려고 힘쓸 뿐이기 때문입니다.

소크라테스 - 두 종류의 사랑

125

예절이란 한 번 멈추는 것이다. - 개그맨 김병조

(예절의 근본 정신은 배려이고, 배려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상대방을 위해 멈추어 주는 것이라는 뜻)

126

大海(대해)不讓小流(불양소류) 큰 바다는 작은 물들을 사양하지 않는다. - 《원각경》

127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행복하다.

128

자연에 가까워질 수록 병에서 멀어지고 자연에서 멀어 질수록 병에 가까워진다. -막스 게르손

129

蛇飮水成毒(소위사음수성독) 牛飮水成乳(우음수성유) - 뱀은 물을 먹고 독을 만들고, 소는 물을 먹고 젖을 만든다. - <계초심학인문>

130

如人夜行(논운여인야행) 罪人執炬當路(죄인집거당로) 若以人惡故(약이인악고) 不受光明(불수광명) 墮坑落塹去矣(타갱락참거의) -“어떤 사람이 밤에 길을 가는데 죄인이 횃불을 잡아 길을 밝히는 일을 담당하였다. 만약 사람이 악하다고 하여 그 빛을 거부한다면 구덩이에 빠지고 참호에 떨어질 것이다.- <계초심학인문>

131

飄風不終朝 驟雨不終日(표풍부종조 취우부종일) - 회오리 바람은 아침 내내 불 수 없고, 소낙비는 하루 종일 내릴 수 없다. - 《도덕경》

132

나는 예수를 사랑한다. 그러나 크리스찬은 싫어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예수를 닮지 않았기 때문이다. - 마하트마 간디

133

壁隙風動 心隙魔侵 벽극풍동 심극마침

벽에 틈이 생기면 바람이 들어오고

마음에 틈이 생기면 마군이 침범한다. - 선가귀감, 청허 휴정 대사

134

인연따라 불이 생겨 인연이 다하면 사라지되, 불이 온 곳도 간 곳도 없다. 《大般涅槃經》 <憍陳如品>

135

子曰 人之過也 各於其黨 觀過 斯知仁矣(인지과야 각어기당 관과 사지인의)

공자가 말하였다. “사람의 허물이라는 것은 그 수준대로 하니, 허물을 보면 仁(인)한지 알 수 있다.” -《論語》

136

子曰 知之者 不如好之者 好之者 不如樂之者

공자가 말했다.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論語》

137

子曰 飯疏食飮水 曲肱而枕之 樂亦在其中矣 不義而富且貴 於我 如浮雲

공자가 말했다.

“거친 음식을 먹고 물 마신 뒤 팔을 굽혀 베더라도, 즐거움은 또한 그 가운데 있으니, 옳지 못하고서 부유하고 귀하게 되는 것은 나에게는 뜬 구름과 같다.”-《論語》

138

子曰 三人行 必有我師焉 擇其善者而從之 其不善者而改之

공자가 말했다.

“셋이 길을 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 그 착한 사람을 택하여 따르고, 착하지 않은 사람을 택하여 고친다.”-《論語》

139

發而不中 不怨勝己者 反求諸己而已(발이부중 불원승기자 반구저기이이)

화살을 쏘아 맞히지 못하더라도 나를 이긴 자를 원망하지 않고 도리켜 나에게서 구할 뿐이다. - 《孟子》

140

子曰 君子 成人之美 不成人之惡 小人 反是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남의 아름다움을 이루어주고 나쁜 것을 이루어주지 않는다. 소인은 이와 반대이다.”-《論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