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교이야기 ■/한글 지장경

지장경-10

서원365 2008. 1. 17. 17:50

지장경의 내용을 조금 간략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가능하면 경전을 직접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校量布施功德緣品 第十(교량보시공덕연품 제1-보시 공덕의 인연을 셈

지장보살님에게 부처님께서 여러 가지 선행에 대한 과보를 설명하심

 

지장보살님이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제가 살펴보니, 업도(業道) 중생들이 보시하는 것을 헤아려 보건데, 가벼운 것도 있고 무거운 것도 있어서, 일생 동안 복을 받기도 하고, 십 생 동안 복을 받기도 하며, 백 생, 천 생 동안 큰 복과 이익을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일을 어찌 된 것입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 남염부제에 있는 모든 국왕과 재상 대신, 대장자, 대 크샤트리아, 대브라만 등이 만약 가장 가난한 사람이나 가지가지 장애인을 만나서 보시할 때에 대자비심을 갖추고 겸손한 마음으로 미소를 머금고 친히 두루 보시를 하거나, 사람을 시켜서 부드러운 말로 위로하면, 보시한 사람이 얻는 복과 이익은 한량없는 수의 부처님께 보시한 이익과 같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사람들이 가장 가난하고 천한 사람들이나 장애인들에게 대자비심을 내었기 때문에 복과 이익이 다음과 같은 보답이 있습니다. 백천 생 중에 항상 7보가 풍족하니 하물며 의식(衣食)이야 말할 것이 있겠습니까?


* 장자(長者) - 지위가 높고 덕망이 있는 부자


 ○ 만약 미래세에 국왕이나 브라만 등이 불탑과 사찰, 불상, 보살상, 성문과 벽지불 같은 형상에 몸소 주관하여 공양하고 보시한다면 삼 겁 동안 제석의 몸이 되어 즐거움을 얻을 것이며, 보시한 복과 이득을 법계에 회향하는 마음을 낸다면 십 겁 동안 대범천왕이 될 것입니다.


* 회향(廻向) - 자기가 쌓은 공덕을 다른 사람이나 생명체에게 돌리는 것


 ○ 만약 미래세에 국왕이나 브라만 등이 허물어지고 무너진 옛 불탑묘나 경전과 상(像)을 보고 수리 보수하되, 직접 주관하거나, 다른 사람이나 많은 사람들에게 권해서 보시하는 인연을 맺게 한다면, 백 천 생 동안 전륜성왕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보시에 동참한 사람은 소국왕이 될 것입니다. 다시 탑묘 앞에서 회향심을 내면 국왕 등 모든 사람은 다 불도(佛道)를 이룰 것입니다. 이러한 과보는 한량이 없고 끝이 없습니다.

 

 ○ 만약 미래세에 국왕이나 브라만 등이 늙고 병든 사람이나 아이를 낳는 부녀자를 보고 한 생각 중이라도 대자비심을 내어 의약과 음식과 침구를 보시하여 편안케 해주면 그 복과 이득은 가장 커서, 일백 겁 동안에는 항상 정거천(淨居天)의 주인이 되고, 이백 겁 동안에는 육욕천의 주인이 되며, 마침내 성불하여 악도에 영원히 떨어지지 않아 백 천의 생애 중에 괴로운 소리를 듣지 않을 것입니다.

  미래세에 국왕이나 브라만 등이 이와 같은 보시를 하면 그 복이 한량없고 다시 회향할 수 있다면 적고 많음을 불문하고 성불도 할 것이니, 하물며 제석이나 범왕이나 전륜성왕이 되는 과보이겠습니까? 그러니 지장보살이여, 중생들에게 권하여 마땅히 이와 같이 배우게 하여야 할 것입니다.

 

 ○ 미래세 중에 착한 사람들이 불법(佛法) 중에 적은 선근(善根)을 모발이나 모래알이나 먼지만큼이라도 심으면 받는 복과 이득은 비교할 수 없이 많습니다. 또 미래세 중에 착한 사람들이 불상(佛像)과 보살상과 벽지불상과 전륜왕의 형상을 보고 보시하고 공양하면 한량없는 복을 얻고, 항상 인간세나 천상에 살면서 즐거움을 얻을 것입니다. 그리고 법계에 회향한다면 이러한 사람이 받는 복과 이득은 비교할 수 없이 많습니다.

 

 ○ 미래세 중에 착한 사람들이 대승경전을 보고 한 게송 한 구절이라도 듣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내서 찬탄하고 공경한다면 얻는 큰 과보는 한량없고 가없으며, 법계에 회향한다면 그 복은 비유할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 미래세 착한 사람이 불탑과 사찰과 대승경전을 보고 새것에는 보시하고 공양하며 우러러 예배하고 찬탄하여 공경 합장하고, 오래 된 것은 수리 보수하되, 혼자 마음을 먹거나, 많은 사람에게 권하여 함께 마음을 내면, 이와 같은 사람은 30생 동안 항상 소국왕이 되며, 인연을 맺어준 사람은 전륜왕이 되고, 다시 좋은 법으로 모든 소국왕을 교화할 것입니다.

 

 ○ 미래세 착한 사람이 작은 선근이라도 심되, 보시 공양하거나, 탑사를 수리 보수하거나, 경전을 장식하거나 관리하여 한 올의 머리칼이나 한 알의 먼지, 한 알의 모래, 한 방울의  물방울 만큼이라고 하고, 이와 같은 착한 일을 법계에 회향한다면 이 사람의 공덕은 천 생 동안 즐거움을 받습니다. 다만 자기 집의 권속들에게만 회향하거나 자신에게만 이익되게 하면 이와 같은 과보는 3생의 즐거움이 됩니다. 하나를 버려 만 개의 과보를 얻으니 고로 보시하는 인연의 일이 이와 같습니다.”

'■ 불교이야기 ■ > 한글 지장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장경-13  (0) 2008.01.21
지장경-11,12  (0) 2008.01.20
지장경-9  (0) 2008.01.16
지장경-8  (0) 2008.01.15
지장경-7  (0) 2008.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