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이야기 ■/책이야기

모든 숨마다, 나

서원365 2015. 11. 5. 14:35

모든 숨마다, 나

지은이: 틱낫한(Thick Nhat Hanh)

옮긴이: 김성희

펴낸곳: 아이넷북스(2012)

 

이 책에 있는 특별히 눈에 띄는 글을 옮겨 놓는다.

* 모든 순간은 삶이 주는 선물이다.(Every moment is a gift of life.)

 

* 미소로 일어난 아침

나에게 새로운 24시간이 생겼다.

순간순간을 가득 채워 살아야지.

그리고 모든 것을 공감의 눈으로 바라보리라.

 

* 마음챙김으로 무엇인가를 하다는 것은 현재 하고 있는 행동과 일어나는 일에 집중해 그것만을 느끼는 일입니다. 그러면 일을 하며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 자신도 모르게 반복하는 마음의 나쁜 습관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계속해서 미래를 걱정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이 불안감 때문에 현재를 충분히 살 수 없습니다.

* 명상수행은 당신을 지금 여기에 있도록 하고 나쁜 습관이 나올 때 그것을 깨닫게 하는 것입니다. 호흡에 집중하며 나쁜 습관 에너지를 인식하세요. “아, 내가 또 일어나지 않은 일로 불안해하고 있구나.” 습관 에너지를 인식하면 그것에서 빠져 나와 현재를 평화롭게 행복하게 살 수 있게 됩니다.

 

* 명상 수행은 단순히 자신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내 마음 속의 습관 에너지여, 나는 훤히 들여다보이는 너를 보고 있다.’라고 자신을 깨우면 됩니다. 나쁜 습관과 싸우려 하지 말고 그것을 억누르려고 할 필요 없습니다. 그저 알아차리기만 하면 됩니다.

* 당신은 지금 과거의 생각과 기억에 사로잡혀 애통함, 후회, 안타까움이란 고통스런 감옥살이를 하고 있습니다.

 

* 호흡에 집중하면 당신이 견뎌야 했던 학대와 위협, 고통이 지금 일어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 걸으면서 하는 명상도 모든 순간마다 현재에 있도록 하는 놀라운 수행법입니다. 모든 걸음을 의식하다보면 지금 여기에서 당신과 함께하는 놀라운 삶의 기적들을 만나게 됩니다.

 

* 더는 울지도 불평하지도 마세요.

이것이 마지막 음울한 시입니다.

불평을 멈추면 당신의 영혼이 새로워집니다.

울음을 멈추면 당신의 눈동자가 다시 맑아질 것입니다.

 

* 일단 감정은 감정일 뿐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감정은 각기 다른 다양한 마음 작용 중 하나일 뿐입니다. 감정은 왔다갔다가 잠시 머무르고 사라집니다. 그런 감정 때문에 당신이 죽어야 할까요?

* 걱정과 두려움, 의심이 많아지면 사랑하며 살 수 있는 공간이 사라집니다. 그러니 이제 놓아버리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필요하지 않는 것에 집착하면 자유롭지 않습니다. 용기를 내어 그것들을 놓아버리세요.

 

* 만약 당신이 스스로의 고통을 응시하고 이해하게 된다면, 다른 사람의 고통과 괴로움도 쉽게 들여다보고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 마음챙김에는 바른 마음챙김이 있고, 잘못된 마음챙김이 있습니다. 당신은 이미 바른 마음챙김이 현재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집중하게 하는 에너지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반면 잘못된 마음챙김은 고통스런 과거에 살면서 저장된 의식 안에 있는 고통, 걱정, 괴로움, 갈망, 두려움처럼 독이 되는 마음 작용에 매달리게 하는 에너지입니다.

 

* 집중은 당신의 마음을 여섯 가지 감각 중 하나와 직접 연결합니다. 이때 자유와 평화, 즐거움, 친밀함, 행복, 용서, 사랑 같은 긍정적인 마음작용의 기록 보관소와 연결된 대상만을 감지하게 됩니다. 이것은 적절한 집중입니다. 당신이 고통, 슬픔, 두려움, 욕망의 경험과 이미지를 불러일으키는 감각에 집중하도록 하는 것은 적절한 집중이 아닙니다.

* 의식적인 소비는 몸과 마음에 불안과 해를 가하지 않고 평화와 행복을 가져오는 것을 선택하는 소비입니다.

 

* 상점에서 마음챙김을 구입해 집으로 가져갈 수는 없지만, 쇼핑을 갈 때 마음챙김을 가져갈 수는 있습니다. 당신 자신과 사회에 기쁨과 건강을 주는 걸들만 소비하려고 한다면 유혹적인 상품들을 지나칠 수 있게 하는 마음챙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 배고프거나 산만한 상태에서는 쇼핑하지 마세요. 대신 필요한 물건의 목록을 미리 만드세요.

 

* 행복한지 행복하기엔 부족한지는 외부의 무엇인가가 아닌 당신의 마음 상태에 달려있습니다. 당신의 행복을 결정하는 것은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과 삶에 대한 접근방식, 즉 당신의 태도입니다.

* 덧없음이라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당신의 경험과 살아온 방식을 바꾸기에 추운하지 못합니다. 오직 덧없음을 깊이 인식할 때에만 덧없음에 대한 통찰력이 생깁니다. 이 통찰력이 당신을 해방시켜 줄 것입니다.……당신이란 존재에 스며든 덧없음에 대한 자각은 특별하고 놀라운 방식으로 당신의 모든 행동을 비춰보이게 하여 진정한 자유와 행복을 느끼게 합니다.

 

* 무언가는 무(無)로부터 존재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태어남이 없다는 의미입니다.……이러한 통찰력이 생긴 당신은 두려움이 없어지고 넘치는 자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참된 명상의 값진 열매입니다.

* 행복은 지금 이 순 간 속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당신은 이미 당신이 원하던 모습의 당신입니다.

* 갈망하는 것보다 당신 자신이 훨씬 더 중요하고, 소중하다는 것을 기억한다면, 당신은 이미 필요한 것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 누군가를 사랑하지만 그를 진심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할 있을 때 상대방에게 상처 주는 것을 멈출 수 있습니다.

* 불교에서는 자신의 고통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고통 또한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그러니 당신은 먼저 자신에게로 돌아가 당신 안의 고통과 만나보세요.

 

* 깊이 듣기는 많은 치유의 기적을 낳은 수행법입니다. 자신이 겪고 있는 고통을 듣고 이해해주는 사람이 없어 힘들어 하는 누군가를 생각해보세요.

* 당신이 중간에 끼어들어 상대방의 말을 바로잡으려고 하지 않는다면 상대방은 마음 속에 있는 모든 이야기를 쏟아낼 수 있습니다. …… 인내는 진정한 사랑의 표시 중의 하나입니다.

 

* 다섯 가지 명상을 하며

이 음식은 대지와 하늘과

수많은 생명체와

힘겹고, 애정 어린 노동의 선물이니

이 음식의 귀중함을 알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게 하소서.

내 안의 탐욕을 인식하여

변화시킬 수 있기를

모든 것들에 연민을 느껴

지구를 보존하고, 모든 생명의 고통을 줄이고

지구 온난화를 막으려는 의식으로

음식을 먹게 하소서

우리의 형제자매애를 되찾고

살아있는 생명체에 봉사하겠다는 이상을 키우는

음식만을 받아들이기를

 

http://blog.naver.com/yeogi4676에서

'■ 책 이야기 ■ > 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리데기  (0) 2016.07.15
미움받을 용기  (0) 2016.05.15
이기는 대화  (0) 2015.09.16
동물농장  (0) 2015.05.03
물러서서 보기  (0) 2014.11.23